본문 바로가기
한반도 숙소

호텔등급 기준 1성급 부터 5성급까지 알아보자!

by 브라운T 2021. 8. 4.
728x90
반응형

호텔등급 기준 1성급 부터 5성급까지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오늘은 많은분들이 호텔등급 기준에 대해서

궁금해하셔서 호텔등급 1성급 부터 5성급까지

어떤 기준이 있는지 알려드릴텐데요~?

 

저도 호캉스를 좋아하지만 호텔등급 기준이

되게 궁금했던적이 많았거든요. ㅎㅎ

 

 

우선 나라마다 차이가 있지만

한국과 유럽은 별 개수로 나타내며

미국은 다이아 개수로 나타내는데요?

 

우리나라도 원래는 무궁화로 등급을

표시했으니 별 등급으로 바뀌었습니다.ㅎㅎ

 

보통 4성급부터 5성급은 특급호텔이라

칭하는데 주기적인 심사에 따라
변하기도 해서 5성급은 관리도 정말

잘되고 있는 호텔이라고 보시면 될거같아요!!

 

1성급 < 2성급 < 3성급 < 4성급 < 5성급

 

당연히 5성급 호텔이 가장 높은등급이고

7성급이라고 하는곳은 마케팅용어로

5성급이지만 정말 최고의 호텔이라고

마케팅용어로 7성급이라고 합니다. ^^

 

 

저도 항상 멋진호텔을 찾아보지만

성급에 따라 가격도 나뉘고 성급이

낮아도 금액대가 높은걸보고 어떤

기준일까 생각을 많이 해본적이 있는데,

 

분명 높은 성급으로 가려면

많은 심사를 통과해야 됩니다.

 

그 기준에는 안되지만 되게 프리미엄급

서비스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호텔이라면

높은 금액대를 형성하고 있는 호텔도

종종 보셨을꺼에요. ㅎㅎㅎ

 

 

호텔등급 기준은 1성급부터 철저히 심사해

점수로 결정기준을 통과해야되는데요~?

 

원래는 현장평가로 가는날을 말하고

그날가서 평가를 하지만 4성급과 5성급에는

정말 무시무시한 "암행평가"가 기다리고 있죠. ㅎㅎㅎ

 

불시에 찾아와 손님으로 들어와

나갈때까지 손님으로 나가기 때문에

정말 긴장을 늦출 수 없겠죠?

 

간단히 찾아본다면

이런 평가기준을 가지고 있지만

실제 평가하는건 훨씬 더 디테일하고

종목도 많다고 합니다.

 

1성급과 2성급

필요 : 로비, 조식 제공한 장소 1개 이상,

객실종류 1~4개 이상

그외 불시평가에서 통과

3성급

필요 : 로비,조식 제공한 장소 1개 이상,

객실종류 1~4개이상,

쓰레기 분리수거 필수,

선택 : 헬스장, 수영장, 사우나, 연회장

회의시설, 환전서비스, 옥외조경시설

비즈니스 센터

그외 불시평가에서 통과

4성급

필요 : 로비,조식 제공한 장소 2개 이상,

객실종류 4~7개이상,

쓰레기 분리수거 필수,

비상시안내지침서,

비상대비안내도 구비,

환전서비스,

(헬스장, 수영장, 사우나 중

1가지 이상),

연회장(150명 이상 수용),

회의시설

선택 : 옥외조경시설

그외 암행평가에서 통과

5성급

필수 : 로비,프런트 근무자 외국어

듀티 매니저, 도어맨, 벨맨,

조식 제공장소 3개 이상,

컨시어지 서비스,

객실종류 5~8이상,

쓰레기 분리수거 필수,

비상시안내지침서,

비상대비안내도 구비,

환전서비스,

(헬스장, 수영장, 사우나 중

1가지 이상),

연회장(200명 이상 수용),

회의시설(5개이상),

비지니스 센터,

기념품점,헤어숍,

쇼핑 아케이드,

선택 : 문화행사 및 교통시설 예약 서비스,

옥외조경시설, 제과점

그외 암행평가에서 통과

 

높은 성급으로 갈수록

준비하고 갖춰야되는 서비스들이

가득가득 많아집니다.

 

호텔은 목적에 따라 또 6가지로

호텔이 나뉘는데요?

 

관광호텔

한국전통호텔업

가족호텔업

소형호텔업

의료관광호텔업

수상관광호텔업

 

큰 호텔이 있으면 정말 많은부분을

고려하고 심사해 만들어 진다는걸

알 수 있는 부분인데요?

 

 

그래서 항상 5성급을 유지하고 있는

호텔을 보면 존경스럽습니다. ㅎㅎ

 

특히나 암행평가는 듣기만해도

가슴이 서늘하네요. ㅋㅋ

 

2021년 기준 총 700개가 넘는

호텔이 있고 2성급과 3성급이

가장 많다고 하네요!

 

호텔 성급을 허위로 올리거나 없이

영업을하면 신고 당하기 때문에

되게 철저한데요?

 

예전에 무궁화 등급시절

특1등급을 받았던 호텔들은

5성급에서 4성급으로 내려왔을경우

예전 특1등급 이었던것으로 마케팅을

하기도 한다고 하네요. ^^

 

5성급이 최대지만 7성급으로 마케팅해서

홍보하는 호텔들도 가보고 싶긴해요!

(마케팅의 호구... ㅎㅎ)

 

 

이렇게 호텔등급 기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저는 잠실에 위치한 저 롯데 시그니엘 호텔에서

호캉스를 꼭 해보고 싶어요... ㅎㅎ

 

호텔등급 기준에 대해서 조금 더

알았다면 호텔등급을 보면서 호캉스

예약을 잡는것도 하나의 재미요소가

추가 되겠죠?

 

728x90
반응형